안녕하세요.
해외 물류 전문 EXPRESS L입니다!
우체국 해외 배송 서비스로 물품을 보내려 하는데
갑자기! 수출 신고를 해야 한다고 하면
깜짝 놀라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ㅇ0ㅇ
놀라실 분들을 위해
간단히 수출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수출신고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간단히 신고하는
간이 수출신고
수출신고 필증을 통한
정식 수출신고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바로 알려드릴게요!
보통 우체국 EMS을 통해 발송을 하시니
EMS 기준으로 안내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이 수출신고는 우체국 EMS을 예로 들면,
운송장과 함께 간단히 신고하게 됩니다.
위 운송장을 보시면,
세관신고서- Customs Declaration이 보이시나요?
"CN23"이라고도 하는 세관신고서식이 함께 있습니다.
이것만 작성하면 되는데요.
해외로 보내는 물품의 정보인
물품명, 개수, 가격 그리고 현지 국가에서
통관하는데 가장 중요할 수 있는 HS CODE, 생산지 정도를
적으면 간편히 신고할 수 있지만,
저희 같은 해외 배송대행업체를 통해 또는 온라인을 통해
접수를 하거나 등록하셔야 더욱 편하고 간단합니다!
우체국 EMS 외 FedEx, UPS, DHL 같은 해외 배송은
인보이스(Invoice)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인보이스상 (상업/견적) 세부 정보는 발송인이 제공하며
통관을 위해 세관 당국에 신고하는 데 사용됩니다.
제공된 정보는 세관 당국이 물품에 알맞은
관부가세를 산정하고 위험 평강 및 기타 관련 절차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죠!
정식 수출신고는 관세사를 통해
수출신고서 = 수출면장 = 수출신고필증을 발급받아야 해요.
발급 수수료는 물품 가격의 0.06~06.15% 정도 발생하지만
물품의 양, 총가격에 따라 또는 관세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
자~ 그렇다면!
언제 정식으로 수출신고를 하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DHL의 경우 보통 물품이 2,000$ 이상인 경우
정식 수출신고를 하게끔 되어 있는데요.
반면, 우체국 해외 배송 EMS의 경우
가격의 따른 별도의 수출신고 규정은 없지만
간혹 우체국 측에서 수출신고 관련하여
공지가 있는 경우에는! 수출신고를 꼭 하셔야 합니다.
우체국 해외 배송 EMS 외에 FedEx, UPS, TNT 등
정부가 관할하지 않는 민간 글로벌
물류 회사들의 경우 통관 기준이 우체국보다는
조금 더 까다로운 편인데요 ╯︿╰
그렇기에 세관에 신고하기 위해 발송하는
물품의 품명과 개수, 가격 등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적어주셔야 합니다.
인보이스(Invoice)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1. 상업송장 (Commercial Invoice)
일반적으로 물품이 상거래에 사용되는 경우
*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 *
2. 견적송장 (Proforma Invoice)
일반적으로 개인 물품, 선물 또는 반송품과 같이
발송된 물건이 구매되지 않았으며,
재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 견적송장의
사용은 수입국의 규정을 따름.
정식 수출 방법은
기업의 경우 / 개인의 경우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개인 고객님 정식 수출방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고객의 경우>
① 개인통관고유부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
② 패킹 리스트
③ 인보이스
④ 구매 영수증 등
이렇게 총 4가지가 필요한데요.
이 서류들은 관세사에 제출해 주시면
특이사항 없는 경우 1~2일 내 수출신고 필증이 나옵니다!
수출입 신고 시 실명 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주민등록번호 수집 및 이용이 불가하여
* 개인통관고유부호로 대체되었습니다.
*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관세청에서 발급해 주는 것으로
주민등록번호 대신 실명 확인이 가능한 번호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간단하게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그다음으로 기업 고객님의 경우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기업 고객의 경우>
① 통관고유부호 (사업자용)
② 패킹 리스트
③ 인보이스
④ 구매 또는 판매 증빙서류
기업 고객님들도 마찬가지로
총 4가지가 필요한데요.
하지만, 개인 고객님과는 다르게
기업 고객님은 *통관고유부호 (사업자용)이 필요합니다.
사업자용 통관고유부호는
민원24 또는 국가관세 종합 정보망을 통해
직접 신청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지만,
관세사에 대리 신청을 위한 위임장을
작성하여 전달만 해주시면
더욱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위임장 작성 시, 대표자 주민번호 13자리 입력 필수 ※
간혹 핸드캐리 시, 간이 수출신고에 대해서도
문의가 많은 들어오는데요!
신고하실 물품과 함께 대형 수화물
취급하는 곳으로 가셔서 간이 수출신고서를
기재 및 물품 확인하시고 부치시면 됩니다.
간이 수출신고서 작성 시 필요한 항목은
① 이름, 여권번호
② 구입처
③ 중량
④ 물품 가격, 개수
⑤ 증빙 영수증 등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 EXPRESS L은 전 세계 어디든
신속하고 안전하게 배송해 드리고 있으며,
해외 배송을 이용하시는 고객님들의
요금 부담을 최대한 덜어드리기 위해서
우체국 EMS : 최대 28% 할인FedEx, UPS, TNT 등 : 최대 80% 할인
대폭 할인된 요금으로 해외 배송 서비스이용 가능하시니 궁금하신 사항은언제든 카카오톡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친절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ID : EXPRESSL
EXPRESS L 고객센터 : 1551-2125
영업시간 : (평일) 09:00 ~ 18: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30 ~ 13:30
* 센터 방문 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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