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간단하게 수출 신고 하는 방법! EXPRESS L에서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해외 물류 전문 EXPRESS L입니다!

 

 

우체국 해외 배송 서비스로 물품을 보내려 하는데

갑자기! 수출 신고를 해야 한다고 하면

깜짝 놀라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ㅇ0ㅇ

 

 

놀라실 분들을 위해

간단히 수출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수출신고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간단히 신고하는

간이 수출신고

 

 

수출신고 필증을 통한

정식 수출신고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바로 알려드릴게요!

 

 

보통 우체국 EMS을 통해 발송을 하시니

EMS 기준으로 안내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 EMS 송장 HS CODE 항목 부분

 

 

먼저, 간이 수출신고는 우체국 EMS을 예로 들면,

운송장과 함께 간단히 신고하게 됩니다.

 

 

위 운송장을 보시면,

세관신고서- Customs Declaration이 보이시나요?

 

 

"CN23"이라고도 하는 세관신고서식이 함께 있습니다.

이것만 작성하면 되는데요.

 

 

해외로 보내는 물품의 정보인

물품명, 개수, 가격 그리고 현지 국가에서

통관하는데 가장 중요할 수 있는 HS CODE, 생산지 정도를

적으면 간편히 신고할 수 있지만,

 

 

저희 같은 해외 배송대행업체를 통해 또는 온라인을 통해

접수를 하거나 등록하셔야 더욱 편하고 간단합니다!

 

 

우체국 EMS 외 FedEx, UPS, DHL 같은 해외 배송은

인보이스(Invoice)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인보이스상 (상업/견적) 세부 정보는 발송인이 제공하며

통관을 위해 세관 당국에 신고하는 데 사용됩니다.

 

 

제공된 정보는 세관 당국이 물품에 알맞은

관부가세를 산정하고 위험 평강 및 기타 관련 절차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죠!


 

정식 수출신고는 관세사를 통해

수출신고서 = 수출면장 = 수출신고필증을 발급받아야 해요.

 

 

발급 수수료는 물품 가격의 0.06~06.15% 정도 발생하지만

물품의 양, 총가격에 따라 또는 관세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

 

 

수출신고 필증 예시

 


 

자~ 그렇다면!

 

 

언제 정식으로 수출신고를 하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DHL의 경우 보통 물품이 2,000$ 이상인 경우

정식 수출신고를 하게끔 되어 있는데요.

 

 

반면, 우체국 해외 배송 EMS의 경우

가격의 따른 별도의 수출신고 규정은 없지만

간혹 우체국 측에서 수출신고 관련하여

공지가 있는 경우에는! 수출신고를 꼭 하셔야 합니다.

 

 

우체국 해외 배송 EMS 외에 FedEx, UPS, TNT 등

정부가 관할하지 않는 민간 글로벌

물류 회사들의 경우 통관 기준이 우체국보다는

조금 더 까다로운 편인데요 ╯︿╰

 

 

그렇기에 세관에 신고하기 위해 발송하는

물품의 품명과 개수, 가격 등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적어주셔야 합니다.

 

Invoice

 

 

인보이스(Invoice)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1. 상업송장 (Commercial Invoice)

일반적으로 물품이 상거래에 사용되는 경우

*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 *

 

 

2. 견적송장 (Proforma Invoice)

일반적으로 개인 물품, 선물 또는 반송품과 같이

발송된 물건이 구매되지 않았으며,

재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 견적송장의

사용은 수입국의 규정을 따름.

 


 

정식 수출 방법은

기업의 경우 / 개인의 경우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개인 고객님 정식 수출방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고객의 경우>

① 개인통관고유부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

② 패킹 리스트

③ 인보이스

④ 구매 영수증 등

 

 

이렇게 총 4가지가 필요한데요.

이 서류들은 관세사에 제출해 주시면

특이사항 없는 경우 1~2일 내 수출신고 필증이 나옵니다!

 

 

수출입 신고 시 실명 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주민등록번호 수집 및 이용이 불가하여

* 개인통관고유부호로 대체되었습니다.

 

 

*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관세청에서 발급해 주는 것으로

주민등록번호 대신 실명 확인이 가능한 번호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간단하게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은 간단한 본인인증 후 이용 가능 합니다.

unipass.customs.go.kr

 


 

그다음으로 기업 고객님의 경우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기업 고객의 경우>

① 통관고유부호 (사업자용)

② 패킹 리스트

③ 인보이스

④ 구매 또는 판매 증빙서류

 

 

기업 고객님들도 마찬가지로

총 4가지가 필요한데요.

 

 

하지만, 개인 고객님과는 다르게

기업 고객님은 *통관고유부호 (사업자용)이 필요합니다.

 

 

사업자용 통관고유부호는

민원24 또는 국가관세 종합 정보망을 통해

직접 신청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지만,

 

 

관세사에 대리 신청을 위한 위임장을

작성하여 전달만 해주시면

더욱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임장 예시

 

※ 위임장 작성 시, 대표자 주민번호 13자리 입력 필수 ※

 

 

간혹 핸드캐리 시, 간이 수출신고에 대해서도

문의가 많은 들어오는데요!

 

 

신고하실 물품과 함께 대형 수화물

취급하는 곳으로 가셔서 간이 수출신고서를

기재 및 물품 확인하시고 부치시면 됩니다.

 

 

간이 수출신고서 작성 시 필요한 항목은

① 이름, 여권번호

② 구입처

③ 중량

④ 물품 가격, 개수

⑤ 증빙 영수증 등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 EXPRESS L은 전 세계 어디든

신속하고 안전하게 배송해 드리고 있으며,

 

 

해외 배송을 이용하시는 고객님들의

요금 부담을 최대한 덜어드리기 위해서

 

 

우체국 EMS :  최대 28% 할인FedEx, UPS, TNT 등 : 최대 80% 할인

 

 

대폭 할인된 요금으로 해외 배송 서비스이용 가능하시니 궁금하신 사항은언제든 카카오톡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친절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ID : EXPRESSL

EXPRESS L 고객센터 : 1551-2125

 

 

영업시간 : (평일) 09:00 ~ 18: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30 ~ 13:30

* 센터 방문 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